알리바바 M&A는 차이충신蔡崇信이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일방적으로 사업전개 하지 않고, 각 사업부의 전략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 사업부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과 시너지 창출을 할 수 있느냐를
중점으로 보아 전략적인 M&A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고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의 체험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있어요.
또한,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 종류 늘리고 있어요.
알리바바의 M&A 방식은 보통 초기에 소수 지분 투자 먼저 진행합니다.
이후 실적이 건실하고 현 경영진과 충분한 신뢰 관계를 쌓으면
비로소 대규모 지분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알리바바가 투자 및 M&A 했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음식 배달 및 지역 생활 플랫폼 饿了吗(어러마) 입니다.
식품 생활서비스 口碑(커우뻬이)도 있는데,
슈퍼, 편의점, 테이크아웃, 공항, 미용실, 영화관 등
인터넷 지역 생활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SNS 플랫폼으로는 모모陌陌momo, 웨이보微博weibo입니다.
陌陌momo는 위치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SNS로,
비디오와 텍스트, 음성 및 사진 등으로 주변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웨이보微博weibo는 엔터테이먼트, 레저 및 생활 서비스의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중국판 트위터로 불립니다.
시나그룹 소속 회사로, 알리바바에게 웨이보는 전자상거래 시너지를 위한 중요한 소셜미디어 역할을 합니다.
중국 유통시장에서 고객을 추가로 확보하고, 고객 관여도를 높이는데 큰 영향력을 주고 있습니다.
티몰, 타오바오에 구매 후기 남기고 웨이보 계정에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유자전거 플랫폼 ofo 는 wechat 앱에서 QR코드로 스캔하거나
번호판을 입력하면 잠금이 해제되어 픽업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z세대 영상 스트리밍 哔哩哔哩 bilibili 는 나스닥에도 상장되었는데요.
라이브 스트리밍을 중점으로 e스포츠 게임, 생활, 엔터테이먼트 분야의
영상 분야 플랫폼에서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회사 Xpeng샤오펑小鹏汽车 에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샤오펑 모터스는 미래 모빌리티에 중점을 둔 기술회사로
전기자동차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M&A의 목적은 단기 차익으로 특정 기한 내의 수익 실현에 집중했다면,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중국에서 자사 생태계와의 시너지와
장기 이익 실현 추구하면서 투자 및 M&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리스크로는 중국당국의 반독점제재 등의 정책과
2위인 징동닷컴, 3위 핀듀오듀오와의 격차는 크지만
중소형 업체들 성장이 빠르다는 점이
알리바바 시장점유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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