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와 경제

중국 량차 음료 상표권 브랜드 분쟁 (왕라오지 vs 지아두어바오 / 마이클조던 vs 차오단)

펑요 2023. 5. 17. 17:52
728x90
반응형

王老吉왕라오지

중국 국민 음료 왕라오지王老吉는 청나라 1828년에 광저우에 사는 왕쩌방이 가게를 오픈하며 탄생했습니다.

아주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베이징 상하이 홍콩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1949년 신중국 설립후 왕쩌방 후손들이 홍콩에서 자리잡고

광저우의 왕라오지 가게는 광저우의약그룹이라는 국유기업 소유가 되었어요.

이렇게 왕라오지는 2개로 분열되었고 중국대륙 왕라오지는 명성을 잃고 방황하기 시작합니다.

 

이 후 홍콩 왕쩌방 후손에게 전통 제조 비법 전수받은 천훙다오왕라오지王老吉 운영에 나섰습니다.

1997년 훙다오는 광저우 그룹으로부터 왕라오지王老吉 상표권에 대해

15년간 중국 대륙 독점 운영 계약 체결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년 7~8억 상표 사용료 지불하고 매출 1조를 돌파했어요.

 

상초열 원인이 되는 기름기 많은 음식과 밤참으로 인기있는 구이류가 지배하는 중국인 식생활 관계를 두어

전통아이스티에서 '상초열이 무섭다면 왕라오지王老吉 를 마셔라'로 제품 포지셔닝을 합니다.

중국 전통 한의학에서 출발한 비방이라는 차별화를 중국인들이 알기 쉽게 한 것입니다.

또한, 티비 프로 협찬, 자선기부 "기증하려면 1억! 마시려면 왕라오지"로 브랜드화했습니다.

 

jiaduobao 지아두어바오

加多宝 자뚜어바오jiaduobao 광야오그룹의 왕라오지王老吉 아이스티 브랜드 임대 계약하여

1995년 처음 선보이며 아이스티 최고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모두 량차 음료로 중의학 약초로 만든 음식 통칭하고 있습니다. 더위를 식혀주고 갈등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요.

 

왕라오지王老吉 를 생산하는 국유기업 광저우 의약그룹

홍콩 기반의 加多宝jiaduobao훙다오그룹간에 7년간 상표권 법정 전쟁을 치르기도 했습니다.

2010년 광저우그룹 加多宝jiaduobao와 합작하지 않고 독자적 생산을 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광저우그룹훙다오 측에 내용증명 보내 왕라오지 브랜드 회수를 통보했습니다.

 

훙다오2002년 광저우그룹에 브랜드 임대를 2020년까지 연장 계약 체결하였다고 주장하고,

광저우그룹 측은 광저우그룹 대표가 계약 성사 조건으로 뇌물을 받았다무효를 주장했습니다.

2012년 5월 중국 국제경제무역중재위원회는 홍다우 그룹이 더 이상 왕라오지 상표 사용할 수 없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또한, 5억원의 배상금도 청구했어요.

2013년 훙다오는 자둬바오加多宝로 이름을 바꿔 론칭했습니다.

훙다오 연패하다가 2017년 8월, 양측 회사 개발 공로 모두 인정하면서 홍다오 그룹이 승리하면서 

캔 포장에서 두회사 모두 붉은 캔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상표권 싸움은 미국 농구 황제 마이클조던과 중국 스포츠의류 업체 챠오단乔丹에서도 발생해서 4년간 진행되었어요.

마이클 조던은 줄곧 패소하다가

2016년 12월 중국 최고인민법원으로부터 챠오단 측이 조던 상표권 침해했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2006년부터 중국내 TRUMP 상표 분쟁을 겪었는데

계속 패소하다 10년만에 트럼프 상표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중국은 2025년 지재권 강국 건설을 목표로 2015년 초 부터 지재권 보호 강화 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